본문 바로가기

🌼 TIL

디자이너, 개발자 소통 - Code Painter

이번에 처음으로 디자이너와 함께 약 2달간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나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디자인과 전공 짬빠(?)로 개발자와 디자이너간 소통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나는 이 역할을 "Code Painter - CP " 라고 부르기로 했다.

 CP는 개발자들의 코드와 의견들을 코드를 잘 알지 못하는 제 3자에게 그림으로 그려줄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설명하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름 디자인 지식을 배운 사람이라 자만하며 소통을 진행했지만 

몇 주가 지날수록 소통에 벽을 느끼며 좌절할때가 많았다. 

그 시간동안 느낀 문제점은 이렇다

-  용어의 사용 : 서로의 전문용어를 이해하기가 초반에 쉽지않다
-  기대와 현실의 차이 : 기획과정에서 기술적 어려움을 이해하기에 시간이 오래걸린다
-  의도 해석의 다양함 : 디자이너 의도를 개발자가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할때가 있다
-  수정시 이해도 부족 : 눈으로 보기에 작은 수정사항도 코드를 까보면 어마어마한 일들이 일어날 수 있다
-  소통 도구 부족 : 소통할 수 있는 마땅한 도구를 찾지 못하여 말과 대화에 의존했다.

등등 많은 문제가 있었지만 정리하자면 위와 같았다.

 

결론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미친듯이 소통하는 시간을 늘리자" 가 답이 될 수 있다. 

그럼 많은 소통량은 기본으로 두고 다음은 이렇게 해결하였다.

 

1. 기본적인 용어 강의 및 소통 시 용어 사용 규칙 만들기

 프로젝트는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지만 날을 잡아 오프라인으로 개발자와 디자이너들의 기본적인 용어들을 서로에게 알려주기로 했다.

그리고 알지 못하는 용어가 나오면 체크하고 체크리스트를 알기 쉽게 설명하는 규칙을 만들었다.

 

2. Figma, Notion을 이용한 소통 

소통에 필요한 도구로 Figma와 Notion을 사용하였다. 조금 더 시각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Figma를 사용하였고, Notion은 회의록 및 여러 내용들을 문서화하는데에 사용하였다.

 

Notion 링크

1 : https://www.notion.so/TEAM-2-_FAMILY-784e6ae20d7c499fa9df5620592f5d93?pvs=4

 

[TEAM] 2조_FAMILY 프로젝트

23.02.06. ~ 23.3.13. (5 weeks)

www.notion.so

2 : https://www.notion.so/TEAM-2-_FAMILY-e62a54e569ad40b78f600e4e04229663?pvs=4

 

3. Slack을 통해 매일 일과 마무리하기 전 디자이너와 일일 대화 체계 구축

하루도 빠지지 않고 디자이너와 오늘의 현재 진행사항과 궁금한 점, 반영되었으면 하는 점, 어려움 점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4. Figjam을 이용한 흐름도 및 데이터모델링 내용 전달

: 조금 더 효과적으로 데이터 모델링과 흐름도를 전달하기 위해 Figjam을 이용

 

 

여러 방법을 사용하여 디자이너와의 소통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할 수 있었다.

역시 "최대한 많은 소통을 하자 + 정확하고,효율적으로 "가 근본적인 해결 문제법 이라고 생각한다.